IT STUDY LOG
[SECTION 5] <Final Project> 칸반과 WIP 본문
# 프로젝트 진행에 참고할 개념
칸반
- 작업 항목 표현을 위해 카드들을 사용하고 각 프로세스 단계를 표현하기 위해 열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다양한 단계의 프로세스의 일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식
- 카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여 진행 상황을 표현하고 작업을 수행하는 팀의 조율을 도움
- 스크럼 팀에서 현재 팀의 업무 양과 진행 정도, 목표 달성을 파악하기 위해 칸반 보드를 많이 사용
WIP (Work In Progress)
- WIP란 한 번에 팀에서 수행하는 업무의 개수의 제한을 두는 것으로 제품 팀이 지속적으로 제품을 만들기 위해 활용하는 개념
- 칸반 보드로 태스크를 관리하면서 한 번에 동시에 진행되는 업무의 개수를 제한을 두면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업무의 양을 조절
백로그와 우선순위 선정
- 백로그는 이해관계자로 부터 요구받은 유저 스토리의 목록을 의미
일주일에 5개씩 유저 스토리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 팀에게 10개의 요구 사항들이 들어온다면 점점 백로그에 유저스토리가 누적됨
이렇게 백로그가 쌓이게 되면 결국 고객의 요구사항을 처리하지 못하게 되는데, 어떻게 해결할까?
- 기본적으로 고객의 요구사항 중 우선순위가 낮은 문제는 백로그로 등록하지 않는 것이 중요
- 또한 6개월 이상 쌓여있는 동안 선정되지 않는 백로그는 우선순위가 낮고 이해관계자가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는 요구사항이라 판단하여 백로그에서 제거하는 방법도 가능
- 이 과정에서 이해관계자와 제품팀과 PO의 커뮤니케이션이 제일 중요한 역할
> 어떤 유저 스토리는 몇 시간이면 만들 수 있지만 몇 주가 걸릴 수도 있음
> 어떤 유저 스토리는 비즈니스 가치가 클 수 있고, 어떤 유저 스토리는 고객 가치가 클 수 있음
- 이 모든 것들을 추측해 계산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PO나 담당자의 독단적인 결단보다는 제품 팀원, 이해관계자, PO 간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한 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줌
- 이 과정에서 잘못된 결정을 하는 경우도 발생하지만, 발생한 문제를 소통으로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면서 팀의 우선순위 결정 능력과 제품 개발 능력을 지속해서 향상하는 것이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의 목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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